Skip to main content

대검찰청 공식 블로그, 웹툰 도용 그리고 사과

· 3 min read
summerz
summerz
대검찰청 블로그에 업데이트되는 웹툰. 수사관님이 그린다는데 최근 것( spogood.blog.me/90150537171 )은 츄리닝을, 초창기의 한둘( spogood.blog.me/90123584876 ) 은 내 그림을 조잡하게 갖다 베꼈다. 뭐죠. @spo_kr — ickjong im (@ickjong) September 10, 2012

이크종님의 트윗을 보고 링크를 따라 들어가봤다.

대검찰청에서 공식 운영하는 블로그에는 웹툰들이 연재되는데, 이크종님의 캐릭터와 이상신님(의 추리닝) 캐릭터들이 어설프게 베낀 것들이 보였다. 한 두 편이 아니라 상당히 많은 편수.

캡쳐라도 해두었으면 좋았겠지만, 지금은 대검찰청 블로그 쪽의 해당 웹툰들은 모두 비공개로 바뀐 상태.

헤럴드경제가 <단독> 대검찰청, 만화 캐릭터 도용해 민형사상 피소 위기..법의 수호자 검찰이 저작권법위반 라는 기사를 냈던데, 거기에 캡쳐 이미지가 남아있다.

검토리블로그 웹툰 '무적초보수사관 강박사'의 그림체가 임익종님 및 몇몇 작가님들의 그것과 유사하다는 지적을 받아, 해당 웹툰이 더이상 공개되지 않도록 즉시 조치했습니다. 작가님들께 깊이 사과드리고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겠습니다. — 대검찰청 대변인 (@spo_kr) September 10, 2012

결국 트위터에서 해명도 하고,

블로그에서도 해명을 했다.

그런데, 문득 이렇게 해명을 하면 끝나는 건가 싶다. 문득 예전에 나경원이나 오세훈이 사과하고 넘어갔던 일이 생각난다.

평범한 시민들도 왠만하면 저작권 관련 소송 당해서 벌금 물고 피해당하는 일 없이 정치인이나 공무원들처럼 사과 한 마디로 넘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